홈페이지-로고

건강의 소중한 가치를 알려주는 건강 명언 TOP20

https://mindkey.moneple.com/wisesayings/90255641

어느덧 내 나이가 중년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중년 이후에 찾아오는 건강 이상은 젊을 때 생기는 문제들과는 또 다른 것 같습니다.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여러 가지 위험요인이 많아지고 그런 요인들이 쌓여서 여기저기 아프고 고장 나는 등 더 쉽게, 그리고 더 많은 질병들이 찾아오는 것 같달까요?

일찍 단명하던 예전과는 달리 요즘은 평균 수명이 늘어나 중년이라 하면 아직은 앞으로 살아갈 날이 많이 남아 있고, 슬슬 인생의 후반전인 노년을 준비할 때인 거죠. 

 

그런데 생각해 보니 병 그 자체보다도 더 위험한 게 바로 나 스스로 건강하다고 생각하며 자만하고,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는 걸 알면서도 현실을 부인하며 관리하지 않는 것 같아요. 지금 내 몸이 어떤 상태인지 제대로 파악해서 관리하며, 생활 및 평소 습관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이미 난 늙었고, 지금 내가 겪고 있는 질병은 만성질환이라 노력해도 바뀌는 건 없어~ 그저 약으로 버티며 살아가는 거지!' 

 

 

라는 생각으로 자신을 놓아버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더 건강해지기 위해 작은 목표를 세우고 천천히 실천해 나간다면 당장 눈에 보이는 어떤 결과가 있는 게 아닐지라도 분명 내 몸은 서서히 좋은 방향으로 바뀌고 있을 겁니다. 

 

이런 얘기를 길게 줄줄 쓰고 있는 이유는, 제 가까운 주변에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고 실천하려 노력해서 건강을 되찾은 사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은 바로 제 친언니입니다. 언니는 저와 나이차가 좀 있는 제일 큰 언니인데, 젊은 시절부터 혹이나 근종을 떼어내는 등 여러 가지 자잘한 수술을 많이 받았었어요. 그러던 중 몇 년 전 갑상선암 수술을 했습니다.비교적 치료가 쉽고 완치율도 좋은 갑상선암은 암도 아니라고들 하지만 당시에 곁에서 지켜본 언니는 활력도 없고 체력이 너무 떨어져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몸 상태로 하루하루를 무기력하게 누워서만 보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인가 동네 산책을 시작했고, 그러던 중 알게 된 지인의 권유로 헬스장을 등록해서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격한 고강도의 운동이 아니라 그저 꾸준히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운동을 나가서 짧은 시간이라도 간단히 운동을 한다더라고요. 

건강한 재료들로 간단한 반찬이라도 자극적이지 않게 직접 음식을 만들어 소식하는 습관, 그리고 저녁 6시 안으로 식사를 마치는 식습관을 들였다고 했습니다. 

언니는 지금 노년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매일 활력이 넘칩니다. (더 젊은 저보다도 더요.) 복지관에서 봉사활동 및 다른 다양한 활동도 하고 있고, 여러 모임도 참석하며, 국내외 여행도 자주 다닌답니다. 

 

내 몸을 내가 어떻게 다루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건강 상태는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생활 습관의 영향을 받는다고나 할까요. 혹여 만성질환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스스로의 몸과 건강에 관심으로 가지고 건강을 관리한다면 분명 보다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저희 언니를 보며 제가 느낀 건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노력이 아닐까 하는 것입니다. 

이미 수많은 질병과 수술들을 경험하고 겪어온 제 언니가 '난 이제 어차피 나이를 많이 먹었으니 이대로 하루하루를 버티면서 살래' 라는 마음으로 무력하게 자기 자신을 내버려 두지 않고, 다시 한번 건강을 되찾고자 노력하여 활력 있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오늘 내가 찾아본 건강 관련 명언들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구나 하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인드로 건강을 돌보면서 좀 더 자기 자신을 아껴주며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1) 건강은 행복의 기초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 

 

2) 신체는 성스러운 옷이다. 

- 마사 그레이엄 - 

 

3) 웃음은 그 자체로 건강하다. 

- 도리스 레싱 - 

 

4) 걷기는 사람에게 최고의 약이다. 

- 히포크라테스 - 

 

5)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 유베날리스 - 

 

6) 학식도 미덕도 건강을 잃으면 퇴색한다. 

- 몽테뉴 - 

 

7) 건강과 명랑은 서로가 서로를 낳는다. 

- 조셉 에디슨 - 

 

8) 질병은 인생을 깨닫게 하는 훌륭한 교사다. 

- W.NL. 영안 - 

 

9) 우리의 몸은 정원이요. 우리의 의지는 정원사다. 

- 윌리엄 셰익스피어 - 

 

10) 인간은 자연과 멀어질수록 병에는 가까워진다. 

- 괴테- 

 

11)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강, 부, 지혜를 낳는다. 

- 벤저민 프랭클린 - 

 

12) 침을 자주 삼키는 습관을 들이면, 장수에 가까워진다. 

- 허준, 동의보감 - 

 

13) 몸은 가꾸고 단련하며 자랑하며, 세월이 흐르면 믿고 의지하게 된다. 

- 마사 그레이엄 - 

 

14) 아무리 재물이 귀하다 하더라도, 우리의 생명보다 무거울 수 없다. 

- 만수단서 - 

 

15)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의무이며, 또한 사회에 대한 의무이다. 

- 벤저민 프랭클린 - 

 

16) 귀 기울여 들어준다면 우리 몸은 우리에게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얘기한다. 

- 삭티 거웨인 - 

 

17) 몸을 건강히 유지하는 것은 나무와 구름을 비롯한 우주의 모든 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다. 

- 틱낫한 - 

 

18) 병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보다, 병에 걸리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다. 

- 스티븐 코비 - 

 

19) 자신의 몸, 정신, 영혼에 대한 자신감이야말로 새로운 모험, 새로운 성장 방향, 새로운 교훈을 계속 찾아 나서게 하는 원동력이며, 바로 이것이 인생이다. 

- 오프라 윈프리 - 

 

20) 행복의 90%는 건강에 달려 있다. 

- 쇼펜하우어 -

1
0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냥냥맘

신고글 건강의 소중한 가치를 알려주는 건강 명언 TOP20

사유 선택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